LSAT 공부에 도움 되는 책: "1만 시간의 재발견(원제: Peak)"

2021. 9. 10. 00:20LSAT엘셋

오늘은 LSAT(엘셋)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을 소개 하겠습니다. 

 

바로 안데르스 에릭슨의 "1만 시간의 재발견" (원제: Peak by Anders Ericsson et al.) 입니다. 

출처: yes24.com

이 책은 말콤 글래드웰의 "아웃라이어" 책에 나오는 유명한 "1만 시간"의 창시자가 쓴 책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왜 이 책이 LSAT 공부에 도움이 되냐면, 바로 기술/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엘셋 공부는 그저 열심히 해서는 오르기 쉽지 않습니다. 그저 열심히 공부해서 오르는 사람 봤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점수 향상에 정체기가 오고, Plateau라고도 하죠. 그걸 뚫는 사람들이 있고, 아니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Plateau/정체기를 뚫기 위해, 그리고 효과/효율적인 엘셋 공부를 위해 이 책을 한번 쯤 읽는 것을 권합니다. 

 

그 이유는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의식적인 연습'인데 엘셋 공부에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책을 요약하자면, 

 

1. 정확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연습을 해야 한다. 

2. 전문가로부터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스스로 피드백을 해야 한다. 

3. 피드백을 통해 부족한 점을 집중적으로 보완한다.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아래 영상에 잘 소개 되어있습니다. 

 

(1) How to Master Anything: PEAK by Anders Ericsson | Core Message - YouTube

이 내용을 엘셋에 적용하자면, 

1. 공부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점수/실력은 선형(linear)가 아닌 계단식으로 오른다. 그러니 점수 정체기가 왔다가 좌절하지 말기. 

  • 계단식으로 점수 오른다고 말은 들었지만, 실제로 제가 점수 변동 없이 기간을 보내니까 정신적으로 힘들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점수가 오르긴 올랐는데, 실제로 보편적으로 실력/능력 향상이 그런식으로 된다는 것을 알았으면 멘탈 관리를 좀 더 잘했을 것 같습니다. 
  • 물론, 그냥 매일 똑같은 것을 반복하면 정체기를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정체기를 뚫기 위해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고민해야 합니다. 

 

2. 코칭을 받아야 한다.

  • 엘셋은 결국엔 혼자 문제 풀고 분석하며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점수가 높은 사람들이 어떻게 문제를 푸는지 그 시야/관점과 사고를 옅볼 수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접근 방식에서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피드백을 받으면 잘못된 점을 빨리 고칠 수 있겠죠? 그럼 원하는 점수에 도달하는 시간이 더 단축 되겠죠. 
  • 제가 도달하고자 하는 점수는 주변에서 받은 경우를 1-2명만 봐서 솔직히, 코치/멘토/과외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존심에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요청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결국엔 아까운 시간만 더 허비 했습니다. 그러니까 미리 원하는 점수를 받은 사람들한테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피드백을 구하고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만약 돈 주고 가르침을 받는다면 학원은 비추에요. 확실하게 점수를 받아서 인증 가능한 사람, 또는 로스쿨 합격한 사람들한테만 받으세요. (이거와 관련해서 따로 다룰게요. 그런데 스터디 참가하고 하면, 간혹 고수들 만나는 경우 있는데, 그럴 때는 돈 안 들이고 노하우/팁을 얻을 수 있으니, 스터디 적극 참가하세요.) 
  • 저는 처음에는 혼자서 해보려고 하다가, 나중에는 자존심 다 버리고, 만점 받은 사람들, 170+, 등 다양하게 조언을 얻었는데, 처음부터 그렇게 했으면 훨씬 좋았을 걸 싶은 때가 종종 있었어요. 

 

3. 멘토/코치한테는, 스스로든 피드백을 받아서 부족한 점을 중점적으로 보완하는 것입니다.

  • PT, 기출문제는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엇이 부족한 건지 파악하기 위해서 써야 합니다. PT 3-5개를 풀면서 부족한 점이 파악 되었으면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완하는 것입니다. 그런 것 없이 그저 피티만 순차적으로 풀어나가며, 틀린 문제 해설 보면, 점수 오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 7Sage Analytics 이용하면, 본인이 어디가 약한지 분석 해주니 그걸 적극 활용해서 약점을 보완하시길 바래요. 

엘셋 공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에서 몇년 이상 할 수 있는데, 이 책 한번 쯤을 읽으시는 것 권합니다. 

 

동네 도서관, 대학 도서관, 아니면 국회 도서관 같은데 가서 빌려보시면 되니까 한번 보시길 권합니다.